육동심리 | 우리 아이 땡강, 어디까지 받아줘야 할까? > 육아 정보/리뷰

육아와 엄마

엄마의 슬기로운 육아생활

양육과 육아 | 육동심리 | 우리 아이 땡강, 어디까지 받아줘야 할까?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양육과 육아님의 육아 정보/리뷰 -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607932611961.jpg

 

안녕하세요.
동글쌤이에요많은 부모님들이 이런 질문 해주십니다.
훈육할 때 대체 어디까지 받아주고 언제부터 화를 내야 되는지그 기준을 모르시겠다구요.
그런데이 질문에는 훈육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 들어 있어요.
훈육은 아이의 땡깡을 친절하게 받아주는 것도 아니고그렇다고 화를 내는 것도 아니거든요.
예를 들어 볼께요.
아이가 TV를 너무 오래 보고 있어요.
그럴 때 부모님은 TV를 그만 보게 할 의무가 있으시죠.
그래서 아이에게 TV를 그만 보라고 이야기하게 되실 거예요.
그러면 아이는 어떻게 하죠?예 어머니 TV를 끄겠습니다.
하면서 TV를 끄나요?그럴리가요 아마도 쫌만 더 볼래 쫌만 쫌만 하면서땡깡을 부리기 시작할 거예요.
그러다가 실랑이가 길어지면으앙 하고 울음이 시작될 겁니다.
그러면 부모님은 야 너 TV 계속 보면 눈 나빠져라면서 설명도 해보시고 타일러도 보시고너 계속 이러면 나중에 TV 못 보게 한다. 이러면서협박도 해보시다가 나중에는 폭발하게 되실 거예요.
더 최악의 경우는요 화는 화대로 내시고결국 아이에게 TV를 보여주게 되는 상황입니다.
그러면 아이는 어떤 경험을 하게 된 걸까요? ?네 맞습니다.
아하 떼를 쓰면 들어주는구나그리고 하나 더엄마 아빠는 나한테 화를 내는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거예요.
훈육을 제대로 하고 싶으시다면방금 말씀 드린 것의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감이 오시나요?그래 TV 더 보고 싶은 거 알아그런데 지금은 TV를 꺼야 될 시간이야 라고 말하시고과감하게 TV를 끄시는 겁니다.
물론 아이가 가만 있지 않겠죠.
하지만 아이가 울고 떼쓰는 것에 너무 신경쓰지 않는 게 중요해요. 아이의 욕구는 인정해주되 규율은 명확하게 밀고 나가시는 거죠.
이게 포인트입니다.
아이가 운다고 화를 내실 필요도 없어요.
왜냐하면 아이는 좌절도 경험하고 울어보기도 하고 그러면서자기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는 법상대방과 조율하는 법을 배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아이가 울어도이건 자연스런 현상이구나라고 생각하시고 너무 긴장하지 마시구요.
상황을 위에서 올려다(내려다)보시는 여유가 필요해요. 아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요너무 논리적으로설명해서아이를 설득 시키려고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칫 잘못하면 말싸움이 될 수 있거든요.
요즘 아이들은 네 살 다섯 살만 되면어른처럼 말할 수 있는 거 알고 계시죠.
?아이들이 엄마 아빠 말꼬리 잡고 늘어지기 시작하면제가 장담하는데요.
백프로 부모님이 지십니다.
엄마는 맨날 그렇게 하잖빠는 TV 맨날 늦게까지 보잖아이렇게 말할 때 말문이 콱 막히거든요.
특히 이렇게 자기가 논리적으로이해가 되었을 때만지시를 따르는 경험을 많이 한 아이들은요나중에 더 컸을 때 어른의 권위에 따르는 걸 어려워 하기도 해요. 규율이 보다 엄격해지는 초등학교에 들어갔을 때딱 티가 나는데요.
예를 들면 이런 거예요.
선생님께서 자 이제 앞에 있는 거 다 집어넣고 수업 준비 하자라고 이야기를 했어요.
그런데이 아이는뭔가를 하고 있었던 거죠.
그걸 계속 하고 싶어요.
그러면 선생님께 선생님 저 이거 조금만 더 할래요이렇게 이야기를 하겠죠.
그러면 선생님이자 우리는 단체 생활이라서 그렇게 할 수가 없어다른 친구들이 다 기다리고 있잖아 라고 이야기했을 때 아이는어 선생님 전 이걸 마무리 짓는 게 너무 중요하단 말이에요5분만 시간을 주세요.
이런 식으로말꼬리를 잡고 늘어질 수가 있다. 는 거예요.
물론 자신의 주장을 표현할 수 있는힘이 있다. 는 건 좋은 거지만요단체 생활에 적응하는 데는 분명히 단점이 될 겁니다.
자 오늘 기억하실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이의 땡깡에 말려들지 말고꿋꿋하게 페이스를 이어나가시는 거예요.
처음에는 땡깡이 더 심해지고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거든요.
그렇지만다 과정이려니 생각하고 버텨주셔야 해요. 아이에게 필요한 규율이나 원칙을 제공하는 건어른인 양육자의 역할이고 책임이라는 거 잊지 말아주세요.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봐 주셔서 감사하구요.
다음에 또 좋은 이야기로 만날께요.
안녕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12건 1 페이지
NAVER shopping.png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명시적으로 공유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강의등록, 광고, 제휴등은 "관리자에게 문의"로 메세지 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