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심리 | 아이의 거짓말에 담긴 숨은 의미 > 육아 정보/리뷰

육아와 엄마

엄마의 슬기로운 육아생활

양육과 육아 | 육동심리 | 아이의 거짓말에 담긴 숨은 의미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양육과 육아님의 육아 정보/리뷰 -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60793260551.jpg

 

안녕하세요.
동글쌤이에요문장으로말하기 시작한 지 얼마나 됐다고벌써 거짓말을 시작하는 우리 아이아이들은 왜 거짓말을 하는 거고그럴 때 우린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 걸까요?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하는데 초장에 무섭게 잡지 않으면거짓말이 습관이 되는 걸까요? ? 오늘 함께 이야기 나눠볼게요.
아이가 거짓말을 할 때는 먼저 그 이유를 생각해 보셔야 되요.
왜냐면 그 이유에 따라서 대처 방법이 다르거든요.
첫 번째, 아이가 상상과 현실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해서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는 아이가 꿈에서 본 내용이나만화에서 본 내용을 사실처럼 얘기하기도 하구요.
때로는 자기가 하고 싶은 거나 상상했던 걸 실제로 한 것처럼말하기도 합니다.
이건 아직 논리적인 사고체계가 발달하지 않아서나타나는 발달상의 특징이구요.
그래서 이때는훈육이 필요하다. 기보다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서대화를 이어나가는 게 더 중요합니다.
사실 이건 엄밀한 의미에서의 거짓말이라고 볼 수 없거든요.
그러니까?
무섭게 혼을 내실 필요도 없겠죠.
두 번째, 관심을 끌기 위해 하는 거짓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실제 그런 일이 없었는데도친구가 때렸어 선생님이 때찌했어 이런 말을 할 수 있거든요.
그럴 때는 예전에 부모님이 아이의 그런 말에과하게 반응을 보이신 적이 없었는지 생각해 보시는 게 필요해요. 아이는 평소와 다른 부모님의 반응을 관심이라고인식할 수 있거든요.
그러면 관심을 받기 위해서 비슷한 맥락의말을 지어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이가 관심을 필요로 한다. 는뜻이기 때문에 아이의 말 자체에 크게 반응하시기보다는평소에 관심을 많이 주시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세 번째, 하기 싫은 것을 하지 않으려고 혹은 혼나지 않으려고하는 거짓말이 있습니다.
어른들이 하는 거짓말하고가장 비슷하죠 그런데 어른들의 거짓말과의 차이점이라면굉장히 어리숙해서 때로는 귀엽기까지 하다. 는 거예요.
예를 들어볼게요.
아이한테 초콜릿을 그만 먹으라고 한 다음에초콜릿을 서랍에 넣어두었어요.
잠시 후에 와서 봤더니서랍 문은 열려 있고 아이는 입과 손에 초콜릿을 잔뜩 묻힌 채로뭔가를 오물거리고 있어요.
이때 보통은 이렇게 말씀하시죠.
어 여기 있던 초콜릿이 없어졌네 니가 먹었어?그러면 아이는 초콜릿 냄새를 폴폴 풍기면서아니 내가 안 먹었어 그렇게 답할 수도 있어요.
또는 너 양치했어? 라고 물어봤을 때 분명히 계속TV 보고 있었던 거 엄마가 다 알거든요.
그런데도 천연덕스럽게어 했어 이렇게 대답하기도 하구요.
이럴 땐 어떻게 해야 되는 걸까요? ? 이때 만약 부모님이무작정 심하게 혼을 내면 아이들은 거짓말이 들켜서 혼이 났구나라고 생각해서 다음에 더 교묘하게 거짓말을꾸며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우선 아이가왜 거짓말을 하게 되었는지를 생각하고 거기에 맞춰서반응해 주셔야 돼요우선은 아이가 부모의 지시를 어기는 것을 부모님이알게 되었을 때 부모님께서 너무 무섭게 혼을 내진 않는지살펴보셔야 돼요 아이는 혼나는 게 너무 무서워서그걸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할 수도 있거든요.
혼을 내는 것이 오히려 거짓말을 하도록 만들게 되는 셈이죠. 이때는 혼내는 강도를 조금 조절하는 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해야 되는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지살펴보셔야 돼요 가령 뭔가를 먹고 나서 양치를 꼭 해야 되고초콜릿처럼 단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안된다는 사실을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 는 얘깁니다.
그럴 때는 충분히 설명해주는 게 필요한데요.
이때 말로 설명해서 잘 안 된다면 그림책이나 인형놀이 같은 걸활용해서 왜 그렇게 해야 되는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해주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아이의 거짓말을 너무 쉽게 넘어가줘서거짓말이 강화된 것일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거짓말을 했을 때는 그냥 넘기지 마시구요.
거짓말을 하면 안되는 이유를 반드시 설명해주시고적당한 훈육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아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어요.
그건 바로아이가 거짓말을 할 때 떠보는 질문을 하지 않는 거예요.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만약에 서랍 안의 초콜릿을 아이가 먹은 게 확실해요. 그렇다면 니가 여기 있던 초콜릿을 먹었니? 라고물어보지 않는 거에요 그렇게 묻게 되면 그 순간 아이에게는거짓말을 할 기회가 생기는 거거든요.
차라리 그럴 때는어 여기 있던 초콜릿 니가 먹었구나 라고 엄마가 이미알고 있다. 는 걸 전달하는 게 나아요 물론 이렇게 해도내가 안 먹었는데? 그렇게 답할 수도 있어요.
그러면니가 거짓말을 할만큼 초콜릿을 되게 먹고 싶었나 보다이렇게 마음을 수용해주고 그 다음에는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훈육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훈육은 장거리 달리기예요.
몇 번 해봤는데 효과가 없다. 고 해서좌절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아이들은 우리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 미숙하구요.
뭐든 한 번에 배울 수는 없으니까요? 훈육의 과정에서 아이들이 보이는 여러 예상치 못한 반응들에너무 마음 졸이지 마시구요.
평정심을 유지하시면서말씀드린 여러 방법들을 조금씩 적용해보세요.
부모님의 마음과 사랑이 아이에게 전달된다면분명 변화가 일어날 겁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하고다음에 더 좋은 이야기로 찾아뵐께요.
안녕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12건 1 페이지
NAVER shopping.png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명시적으로 공유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강의등록, 광고, 제휴등은 "관리자에게 문의"로 메세지 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