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심리 | 아이들과 놀아줄 때 자주 하는 실수 세 가지 > 육아 정보/리뷰

육아와 엄마

엄마의 슬기로운 육아생활

양육과 육아 | 육동심리 | 아이들과 놀아줄 때 자주 하는 실수 세 가지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양육과 육아님의 육아 정보/리뷰 -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6079326013355.jpg

 

안녕하세요.
동글쌤이에요부모님들 아이하고 많이 놀아주고 계신가요?그래도 요즘은 놀이가 아이의 정서 인지발달 사회성 등여러 가지에 좋다는 걸 아셔서 그런지 일부러 시간 내서놀아주시는 부모님들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그런데 놀이에도 방법이 있다. 는 거 알고 계신가요?잘못 놀아주면 약간 과장해서 안 놀아주는 것만 못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와 놀아줄 때 자주 하는 실수몇 가지를 콕 집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경우예요.
제가 놀이상황을 보여드릴테니까?
어디가 잘못됐는지 한번 생각해 보시겠어요.
?내가 엄마 할테니까?
너는 애기 해알았어엄마가 요리해 줄테니까?
기다리고 있어응어 냉장고다 난 냉장고에서 뛰어내려야지하나 둘 셋 점프 슈욱어 야 너 냉장고에서 떨어지면 어떡하려고 다쳐아유 그러지 말고 엄마랑 마트나 가자 이리 와알았어어떠세요.
? 어느 부분이 잘못됐는지 찾으셨나요?네 맞습니다.
어른이 계속 놀이를 주도하고 있죠.
아이가 수동적이거나 느린 기질인 경우에부모님이 이렇게 놀아주시는 경우가 많아요부모님이 보시기에는 조금 답답하기도 하고도움이 필요해 보이기도 해서 방금처럼 놀이 내용을아예 만들어 주시는 거죠.
때로는 적정 연령이 되었는데도아이에게서 상상놀이가 너무 안나올 때 부모님이어떻게 놀이하는 건지를 모델링으로보여주실 수는 있어요.
이건 발달이 좀 느리거나 인지적인 자극이 필요한 경우의얘기구요.
그렇지 않고 발달이나 인지가 정상 범주인 아이들은굳이 이렇게 어른이 나서서 놀이를 주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히 수동적이고 주장이 강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에는이런 식으로놀아주게 되면 아이들의 수동성을더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셔야 돼요그럼 어떻게 해야 되는지 보여드릴게요.
뭐 하고 놀지?응 너 하고 싶은 거 하면 돼알았어밥 되기 전에 간식 먹어야지 냠냠냠냠엄마는 부엌에서 밥해아 내가 이걸로 엄마 해?응응 알았어엄마가 맛있는 거 차려줄게냠냠냠냠 엄마 밥 아직 안 됐어?(내가 뭐라고 대답할까?) (어 아직 안 됐다고 그래)알았어어 아직 안 됐는데알았어 그럼 좀 기다릴께알았어잘 보셨나요? 별로 어려울 것 같지 않은데도 성격이 급한 분들은기다리는 걸 되게 어려워 하기도 하시더라고요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아이가 놀이를 주도하도록기다려주세요.
놀이 내용이 조금 미흡해도 괜찮습니다.
아이는 자기가 표현하고 싶은 걸 표현할 때정서적인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는 거 기억해 주세요.
이어서 두 번째, 놀이장면을 보여드릴께요.
어떤 부분이 잘못됐는지 찾아보세요.
아 냉장고에 넣어봐야지이거는 여기다 넣구 이거는 여기다 넣구아우 야 이거는 아이스크림이잖이스크림을 냉동실에 넣구 얘를 냉장실에 넣어야지(……)그럼 난 이제 아이스크림 먹어야지야 근데 이거 엄마가 보니까?
아이스크림 아닌 거 같은데한번 보자야 이거 라면이네 라면 이거 아이스크림 아니고 라면이야그래?음 그럼 나자동차 가지고 놀아야지 자동차야 너 얼마 전에 색깔 영어로 배웠지? 야 이거 영어로 뭐더라?이거?옐로우?잘한다. 야 너 숫자도 기억나? 엄마랑 같이 이거 숫자 한번 해보자원 이거는 투 이거는 쓰리잘한다. 찾으셨나요?이 경우는 놀이를 학습으로이끌고 있죠.
생각보다 많은 부모님들이 놀이에 자꾸만 학습적인 걸넣으려고 하세요.
아이가 하나라도 더 배웠으면 하는 마음은이해가 가지만 이렇게 학습이 되어버린 놀이는조금 재미있는 학습일 뿐 진정한 놀이가 아닙니다.
아이가 하고 싶은 놀이 내용이 분명히 있는데부모님이 자꾸 옆에서 이건 틀렸다 이건 이렇게 하는 거다이렇게 가르쳐 주면 아이의 기분이 어떨까요? 성가시고 싫겠죠.
또 아이들은그런 놀이가 진짜 놀이가 아니라는 걸 알기 때문에 금방 흥미를잃게 되고 놀이의 지속 시간도 짧아질 수밖에 없어요.
그럼 어떻게 해야 되는지 보여드릴게요.
어 냉장고에 집어넣어야지이거는 여기다가 집어 넣고 이거는 여기다 집어넣고음 냉장고에 넣고 있구나음 아이고 꽉차서 안 들어가네어 들어갔다. 이제 아이스크림 먹을까 아이스크림 냠냠냠냠아 여기 앉아서 아이스크림 먹는구나아 이제 타요 버스 가지고 놀아야지오 이거 갖고 놀기로 했네타요 삼총사슈욱 오 발로 미는구나 슈욱잘 보셨나요? 별로 어렵지 않죠.
?놀이하는 동안은 아이가 틀리게 말해도괜찮습니다.
말 그대로 놀이니까요? 그런데 만약에 아이가잘못 알고 있는 게 정 마음에 걸리시면 놀이가 끝나고 나서그런데 아까 냉장고 있잖아 실제로는 이렇게 이렇게 하는 거야라고 설명해 주셔도 충분해요. 놀이 중간에는가능하면 가르치려고 하지 마시구요.
아이가 정말로무엇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주세요.
마지막으로부모님이 아이와 놀아줄 때 많이 하는 세 번째, 실수는사실은 아버님들이 많이 하는 실수인데요.
어머님들이 이런 얘기 많이 하십니다.
아유 애아빠한테 놀아주라고 하면 애를 꼭 울려요 도움이 안 돼요이게 어떤 거냐면요 아이가 싫다고 하는데도 계속 하는 거예요.
뭔지 아시겠죠.
? 대표적인 게 몸놀이 할 땐 데요.
어느 정도 놀다가 아이가 좀 불편하거나 아프거나 하면표정이 바뀌거든요.
사실 이때 멈춰주면 제일 좋은데아니 여기까지도 안 바래요 아이가 이제 그만 하라고 발버둥을치거든요.
그런데도 아빠들이 멈추지를 않는 경우가 있어요.
아마도 아이가 그런 반응을 보이는 게 귀엽기도 하고또 아이를 강하게 키우고 싶은 마음도 있으신 거 같아요.하지만 어떤 이유라도 아이가 멈추라고 하면 멈춰야 돼요사실 아이가 아빠랑 몸놀이를 하면서 신체적인 조절상대랑 호흡 맞추기 등 정말 많은 걸 배울 수 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억지로 아이를 다루게 되면아이는 괴로움과 좌절만 경험하고 끝이 나는 거예요.
만약 아이가 힘들어 하면어 그럼 이렇게 하면 어때 여기를 좀 살살 잡아볼까이런 식으로서로 조율하고 조절하는 걸 경험하게 해주세요.
이런 경험들이 쌓여서 비로소 아이의 것이 되는 거거든요.
그리고 아이가 싫다고 할 때 턱수염으로부비지도 마시고요.
이거 되게 아파요 찔리는 분들 있으시죠.
오늘은 아이랑 놀아줄 때 어떤 걸 하면 안 되고또 어떤 걸 해야 되는지 간단히 이야기해 봤습니다.
평소에 잘 놀아주던 분들도 계실 것이고조금 생소한 분들도 있으셨을 거 같아요.만약에 영상을 보시고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덧글이나 동글쌤 블로그를 통해서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더 좋은 이야기로 찾아 뵐게요.
안녕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12건 1 페이지
NAVER shopping.png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명시적으로 공유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강의등록, 광고, 제휴등은 "관리자에게 문의"로 메세지 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