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심리 | 아이 행동의 이유 기질과 성격 > 육아 정보/리뷰

육아와 엄마

엄마의 슬기로운 육아생활

양육과 육아 | 육동심리 | 아이 행동의 이유 기질과 성격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양육과 육아님의 육아 정보/리뷰 -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6079325990616.jpg

 

안녕하세요.
동글쌤이에요갑자기 어디선가 쿵 하는 소리가 크게 들렸어요.
어떤 사람은 고개를 쭉 빼고 두리번거리면서 뭐야? 무슨 일이야?하면서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 알아보려고 하겠죠.
심지어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 알아보려고 벌써 밖에 나갔을 수도 있어요.
그런데 모두가 그런가요?어떤 사람은 소리가 나는 순간 몸을 웅크린 채 숨을 죽이고상황을 지켜보기로 결정할 수도 있겠죠.
동일한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왜 다른 행동을 하게 되는 걸까요? ?생각해 본 적 있으세요.
? 성격이 달라서 그런 거라고요?그럼 질문을 조금 바꿔 볼께요.
성격이라는 건 왜 다들 다른 걸까요? ?이제부턴 얘기가 굉장히 복잡해지죠오늘 복잡한 얘길 하려는 건 아니고요성격의 기초가 되는 기질이라는 것에 대해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순한 기질 까다로운 기질 느린 기질이라는 말 많이 들어 보셨죠.
?그런데 까다로우면서도 쉽게 위축되고 얼어버리는 아이가있는가 하면 까다로우면서도 이것저것 헤집고 다니면서말썽을 피우는 아이들이 있어요.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걸까요? ?아이들의 기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신체적인 능동성이구요.
하나는 감각적인 민감성이에요예를 들어서 감각적으로는 민감하면서움직임이 수동적인 아이가 있을 수 있어요.
이런 아이한테 알록달록 반짝이 옷을 입은 삐에로 아저씨가크고 굵은 목소리로 말하는 거예요.
너 몇 살이니?아이는 민감하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보다이 아저씨가 주는시각적이고 청각적인 자극을 더 크게 느낄 것이구요.
그럼 불안해질 거거든요.
그런데 신체적으로는 수동적인 거예요.
그러면이 상황에서 아이는 어떻게 반응할 수밖에 없냐면요그냥 얼어버리는 거예요.
아니면 엄마 뒤에 숨거나요이해가 되시나요? 그러면 똑같이 민감한데움직임이 능동적인 아이는 어떻게 다를까요? ?이 아이는 상대가 주는 자극이 싫기 때문에그 자극에 적극적으로반응하게 될 겁니다.
아저씨를 발로 찰 수도 있구요.
손으로아저씨를 밀 수도 있어요.
이건 굉장히 순식간에 일어나는 일이거든요.
이때 아이를 붙잡고 왜 아저씨를 밀었어?이렇게 물어봐도 아이들은 대답하지 못해요. 왜냐면 자기도 잘 모르거든요.
이런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혼이 나게 되는데요.
그럴수록 더 불안해지기 때문에행동화가 커지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감각적으로민감한 아이들은 능동적이든 수동적이든우선은 환경적으로아이를 불편하게 하는 요소를 줄여 주시는 게굉장히 중요합니다.
자극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수 있거든요.
그리고 움직임이 수동적인 아이들은 너무 다그치면더 얼어버리기 때문에 기다려 주시는 태도가 필요하고요.
그럼 감각적으로둔감한 아이들은 어떨까요? ?먼저 둔감하면서 움직임이 수동적인 아이가아까 그 삐에로 아저씨를 만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 아이는 감각적으로둔감하기 때문에 아저씨의 겉모습이나목소리가 아이를 불편하게 하지는 않을 거예요.
그리고 움직임이 수동적이기 때문에별로 움직이고 싶지도 않겠죠.
그러면 아저씨가 불렀을 때 본체만체 하면서자기가 하던 걸 계속할 수도 있구요.
다섯 살이요이렇게 간단히 대답을 할 수도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둔감하면서 움직임이 능동적인 아이는 어떨까요? ?이런 아이는 어떤 자극을 느끼려고특정 행동을 반복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아저씨가 주는 시각적인 자극을 계속 느끼기 위해서아저씨한테 다가가서 아저씨의 반짝이 옷을빤히 쳐다보고 있을 수도 있어요.
왜 이런 행동을 하냐면요사람에게는 일정 수준의 감각 입력이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둔감한 아이들은 여러 감각들을다른 사람들보다 작게 느끼기 때문에그 욕구가 채워지지가 않는 거예요.
그래서 적극적으로자극을 추구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 거죠.
이렇게 감각적으로둔감한 아이들은요어릴 때부터 다양한 자극을적극적으로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설명의 편의를 위해서 크게 묶어서 설명을 드리긴 했는데사실은 시각은 둔감한데 후각은 민감하고 이런 식으로감각의종류에 따라서 감각의 민감성이 다양하게 공존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아이의 특성에 맞추어서구체적으로접근해야 하겠죠.
만약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아이의 감각적인 민감성에 어려움이 있다. 고 생각이 되신다면감각통합이라는 치료적 접근이 있으니까?
도움을 받아 보셔도 좋고요오늘은 아이들의 기질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물론 어른들도 기질의 영향을 받아요하지만 아이들은 후천적인 경험이 부족하고여러 가지가 미숙하기 때문에 타고난 기질의 영향을어른들보다 훨씬 더 많이 받아요그래서 아이가 어떤 기질 어떤 반응경향성을 가졌는지를이해하는 건 효과적인 양육을 위해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내 아이의 행동이 다른 아이들과 다를 때그게 내 아이에게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다른 아이들과 다른 기질을 가졌기 때문이라는 걸 이해하면아이를 대할 때 훨씬 유연하게 대할 수 있거든요.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더 좋은 이야기로 찾아뵐게요.
안녕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12건 1 페이지
NAVER shopping.png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명시적으로 공유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강의등록, 광고, 제휴등은 "관리자에게 문의"로 메세지 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