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심리 | 동생의 탄생! 아이 인생 최대 사건 > 육아 정보/리뷰

육아와 엄마

엄마의 슬기로운 육아생활

양육과 육아 | 육동심리 | 동생의 탄생! 아이 인생 최대 사건

본문

※ 영상을 선명하게 보기 안내
  1. 유튜브 영상에서 오른쪽하단에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2. 팝업목록에서 "품질" 선택하세요.
  3.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해주세요.
※ 모바일에서 Wifi가 아니라면 데이타가 소진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양육과 육아님의 육아 정보/리뷰 -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16079325969123.jpg

 

안녕하세요.
동글쌤이에요먼저 짧은 이야기 하나 들려 드릴게요.
한 부부가 있었어요.
둘은 서로를 사랑하며 행복하게 지내고 있었죠. 그런데 어느 날남자가 자기 부인보다 훨씬 어린 여자 한 명을 데려오더니당신이 적적할까봐 데려왔다면서앞으로는 셋이 같이 잘 지내보쟤요그러면서 새 아내에게는 밥도 떠먹여주고 맨날 안아 주고하는 거예요.
그리고 셋이 외출을 하면 다른 사람들이첫째 부인한테는 안녕하세요.
하고 그냥 인사만 하는데둘째 부인한테는 너무 귀여우세요.
어쩜 이렇게 예뻐요하면서 감탄을 하는 거예요.
그뿐만이 아니에요남편은 새 아내에게 옷이 필요하다. 면서 아내의 작아진 옷을새 아내에게 입혀 주기도 했어요.
그리고 아내에게 줬던 보석이랑 장신구를 새 아내에게양보하라고 했어요.
그리고 외출할 때는 꼭 이렇게 말했죠.
새 아내는 아직 약하고 모르는 게 많으니까?
당신이 잘 돌봐 줘야 해어떤 느낌이 드나요? 부글부글 끓는다고요?지금 여러분이 느끼는 그 마음이바로 동생을 보는 보는 첫째의 마음이랍니다.
이 이야기는 천사 같은 우리 애들 왜 이렇게 싸울까 라는책에 나오는 이야기인데요.
제가 조금 각색을 해봤어요.
아이 마음이 어떤지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아이에게 동생이 생겼을 때가장 많이 나타나는 행동은 괴롭히기죠.엄마아빠가 보는 데서 괴롭히기도 하지만 사람들이 안 볼 때몰래 꼬집거나 물건을 얼굴에 던지기도 하고요.
지나가는데 밀어서 넘어트리기도 하구요.
이건 정말 위험한데 눈을 찌르기도 해요. 동생이 많이 어릴 때는 방어능력이 전혀 없기 때문에가끔은 정말 위험한 상황이 만들어지기도 해서부모님들이 걱정을 많이 하시더라고요괴롭히기 다음으로많이 나타나는 행동이 퇴행행동인데요.
쉽게 말하면 평소에 안 하던 아기 짓을 하는 거예요.
갑자기 우유병에 물을 마시겠다고 고집을 부리기도 하고손가락을 빨기도 하고요.
아니면 아기 변기를 쓰겠다고 고집을 부리기도 해요. 말투 같은 경우도 괜히 혀 짧은 소리를 내면서아기처럼 말하기도 하고요.
왜 이런 행동이 일어나는 걸까요? ?가장 쉽게 질투를 떠올릴 수 있겠죠.
너 때문에 엄마아빠의 사랑을 뺏겼어아이는 이런 마음이 들 거예요.
또는 자기가 더 세다는우월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동생을 때리기도 해요. 그리고 동생 때문에 엄마아빠에게 혼나거나소외 받았던 경험이 분노가 되어서 때리는 행동으로나타나기도 하구요.
퇴행행동은 다들 예상하시는 것처럼 나도 아기처럼 관심 받고사랑 받고 싶어요.
라는 마음을 표현하게 된 거구요.
그렇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될까요? ?근본적인 이유를 해결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는 지금 자신이 온전히 받던 사랑을 동생에게 뺏긴 것 같아서불안하고 화가 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그게 아니라는 걸보여줘야 되는 건데요.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보여줘야 돼요일단은 아이와 주양육자가 1대 1의 시간을 많이 가지셔야 돼요그러기 위해서는 아마도 가족이나 지인의 도움이절실히 필요할 겁니다.
가족 분들과 상의하셔서동생을 다른 가족에게 맡기고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주시는거예요.
이때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같이 하면 더 좋겠죠.
매일 30분 정도도 좋구요.
여의치 않으시면며칠에 한 번도 좋습니다.
다만 그 시간만큼은 온전히 아이에게만집중을 하시고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을 듬뿍 주셔야 돼요또 아이가 퇴행행동을 보일 때는요 그냥 받아 주세요.
아이가 우유병에 물 달라고 하면 그냥 우유병에 주시구요.
혀 짧은 소리를 해도 지적하지 말고 그냥 들어주세요.
그리고 아예 아기놀이시간을 만들어서 첫째가 아기 역할을 하는놀이를 해보셔도 좋고요 아이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애정욕구가 채워지기 시작하면 퇴행행동도 자연스럽게사라지게 될 겁니다.
그리고 아이가 엄마아빠와 한편이라고 인식하도록 해줘야 돼요예를 들어서 엄마아빠와 함께 아기를 돌본다는 느낌을갖게 해주는 거죠.
엄마아빠가 동생을 돌보느라고자신이 소외됐다고 느끼지 않도록동생을 돌볼 때 첫째 아이에게 역할을 주시는 거예요.
그리고 아이가 도움을 주면오 네가 도와주니까?
엄마한테 도움이 많이 된다이렇게 얘기해 주시면서 칭찬도 해주시고요.
아이가 동생 때문에 혼나는 것이 아니라동생 때문에 칭찬받는 경험을 하게 해주는 거죠.
오늘은 우선 동생이 태어나고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이야기를 드렸는데요.
사실은 동생이 자라면서형제간의 갈등은 더 복잡해집니다.
동생이 형에게 시비를 걸고 방해를 하는 경우도 생기고요둘이 위험할 정도로 싸우게 되기도 하거든요.
이런 이야기들은 다음에 더 할 기회가 있을 거예요.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더 좋은 이야기로 찾아뵐게요.
안녕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12건 1 페이지
NAVER shopping.png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명시적으로 공유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강의등록, 광고, 제휴등은 "관리자에게 문의"로 메세지 주시면 확인후 답변드립니다.

Menu